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의 먹이활동

몸에 좋은 것을 선택하기 위해 생물학적 특성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판단 기준입니다. 개나 고양이는 어떤 동물일까요? 고양이는 많은 분들이 육식동물로 알고 있습니다만 개의 경우, 잡식동물로 알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들이 육식과 일부 채식을 같이 할 수 있는 습성만으로는 잡식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생물학적/해부학적으로 개는 완벽한 육식 동물입니다.

1) 잡식은 결국 육식 동물

야생에서는 대부분 기회주의적인 식이를 합니다. 생존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식동물도 살기 위해서는 육식을 할 수 있고 당연히 육식동물도 초식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곰이나 너구리 그리고 몇몇 개과의 동물들로부터 알아낸 결과에 따르면 분류 상 잡식동물은 육식동물의 기관이 식물음식에 적응된것으로 봅니다. 그래서 일부 잡식이 가능하다는 것이지 수만년간 진화해온 육식동물의 소화기관이 초식동물화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북극곰을 제외한 나머지 곰들은 먹는 음식의 70~80%를 채소로 먹음에도 불구하고 식물 섬유질을 잘 소화시키지 못해서 곰들은 초본류 식물, 굵은 괴경, 열매등 즙이 많은 음식 위주로 가려서 먹습니다. 개는 어떨까요? 개는 늑대와 계, 문, 강, 목, 종, 속, 과가 모두 완벽하게 동일하여 육식동물로 분류해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지만 [4]ref.4 육식동물의 분류블라블라블라 인간과 함께 살면서 녹말을 분해하는 AMY2B 유전자 개수가 늘어나 탄수화물 음식을 더 잘 소화할 수 있게 됐고 올리고당을 소화하는 효소 유전자 MGAM과 장에서 포도당 흡수를 돕는 단백질 유전자SGLT1도 활성이 높게 변이가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잡식이 가능하도록 진화해온 것 입니다. (가능하다는 이야기와 그렇게 된다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5]ref.5 개의 적응

2) 소화기관은 아직도 육식동물

초식동물은 장의 길이가 몸길이의 10-12배 정도이며 말의 경우 20m에 이릅니다. 반면에 육식 동물은 장의 길이가 3-4m(입에서 직장)에 불과합니다. [6]ref.6 동물식이와 장의 길이블라블라블라 초식동물의 긴 창자는 식물을 구성하는 세포벽(셀룰로우스)을 분해하여 소화가 어렵기 때문에 꼭꼭 씹어서 넘긴 다음, 다시 되새김을 하여 오랜 기간 장 내에서 소화를 하는 과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반해 고기는 식물의 셀룰로우스와 같은 소화 장애물은 없지만 장 내에서 빨리 부패하게 됩니다. 그래서 육식동물은 장의 길이를 짧게 하여 고기가 장내에서 썩기 전에 빨리 내보내는 방향으로 진화한 것입니다. 육식 동물의 창자는 소금과 물을 흡수 기능만 하는 대신 대신 넓고 단순한 위(모든 소화기관 부피의 60 ~ 70%)가 소화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넓고 큰 위는 부정기적인 사냥 후 먹이를 많고 오래 쉬면서 소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육식동물의 야생 생활 방식에도 적합합니다. 그래서 육식동물의 위는 장의 도움 없이 소화활동을 하기 위해 동물 근육이나 뼈 등도 녹일 정도의 강한 위액을 분비합니다. 강한 위액은 단백질 분해를 돕고 위험한 세균들을 죽입니다. 이로써 고기는 모두 위장에서 소화되고 짧은 장은 물과 염분만 흡수해도 문제가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강한 위액덕분에 육식동물은 씹지 않고 그냥 삼켜도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7]ref.7 초식/육식동물의 소화 방식 차이 또한 건강한 육식동물의 경우, 내부 소화 기능을 통해 콜레스테롤 원인의 질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8]ref.8 육식동물의 콜레스테롤eClinPath.com, Cornell University



인터넷의 반려동물과 관련된 모든 정보나, 연구보다 중요한 '사실'은,
우리가 키우고 있는 개와 고양이들은 완전한 육식동물이라는 사실입니다.
콜레스테롤 논쟁처럼 사람의 기준에서 작성된 건강 정보는 그들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료 협회의 연구 결과보다도 육식 동물의 식이 습관을 맞춰주는 것이 먼저입니다.
부디 사람인 '내가 먹이고 싶은 것'이 아니라 '육식 동물이 먹어야 하는 것'에 집중해주세요.